창문 바꿔 전기료 절약하고 자외선도 차단


에너지 효율 높이고 소음공해 감소
가구·카펫 햇빛 손상 75% 줄여
주택가치 상승·최고 연 485불 아껴

최근 출시되는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창문으로 교체하면 소음과 유틸리티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에너지 효율성과 겨울 난방비를 줄이고 싶다면 주택의 오래된 창문교체가 우선 순위다. 

주택에 에너지 효율 창문을 설치하면 난방비 절약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주택의 오래된 단일 창문을 교체하면 연간 126-485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이미 이중창이어도 에너지 효율 창문으로 바꾸면 일 년에 27-111달러를 더 절약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 창문은 소음공해를 줄이는데도 탁월한 선택이다. 대부분 주택소유주가 절연유리(insulated glass units)를 설치했을 때 외부소음의 60-70%가 줄어들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창문의 로이 코팅(Low-e coatings)은 태양으로부터 실내에 있는 가구, 카펫 등의 손상을 75%까지 줄이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주택에 추가되는 가치도 고려해야 한다. 교체창문의 투자회수율은 에너지효율 창문 가격의 약 70%로 주택을 판매할 때 주택가격에 추가된다. 월 에너지비용 감소는 물론 창문교체 비용까지 회수되는 것이다. 

에너지 효율 창문 교체를 결정할 때 창문업체로부터 무조건 견적을 받기보다 창틀, 유리, 창문설치, 거주지역 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창틀

집의 창문이 오래되었다면 알루미늄 창틀일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알루미늄이 뜨겁고 차가운 공기를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쉽게 통과하게 한다는 것이다. 

요즘 업그레이드된 창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닐 혹은 파이버글라스 창틀은 알루미늄에 비해 훨씬 더 에너지 효율적이다. 두 가지 재료 모두 단열효과가 뛰어나다. 

고급스러운 외관과 페인트도 가능해 나무 창틀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금속이 나무보다 열을 훨씬 쉽게 전달하기 때문에 나무 창틀이 알루미늄보다 열 및 냉기 이동도 적다. 하지만, 에너지절약을 위한 창틀로 항상 나무가 최선은 아니다. 

현재 창틀 재료는 다양하며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비닐(Vinyl) 창틀은 저렴하다고 품질까지 무조건 낮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잘 만들어지고 적절하게 설치된 비닐 창문은 실용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단열유리와 공기누설을 줄이는 단단한 구조인 경우 탁월한 에너지효율 효과가 있다. 단 색상선택이 제한적이고 비닐 자체 질감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나무(Wood) 창틀은 비닐 또는 알루미늄 창틀보다 유지 보수가 더 필요하지만 최상의 절연효과를 제공한다. 썩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극도로 습한 지역 혹은 비가 자주 오는 기후에서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다. 

알루미늄은 열전달과 손실 면에서 최고 성능은 아니지만, 알루미늄 창틀은 비가 오는 습한 기후에서 실용적이며 허리케인이 발생하는 지역의 엄격한 해안 건물 규정에도 허용된다.

우드 클래드(Wood-Clad) 창틀은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외장은 비닐 또는 알루미늄으로 유지관리가 적고 안은 나무로 열전달방지 기능이 있다. 하지만, 물에 취약해 창턱과 기둥에서는 썩을 수 있다. 

◆창문 유리 

오래된 창문의 또 다른 단점은 여름에는 에어컨의 냉기가 겨울에는 집안의 열이 쉽게 빠져나갈 수 있는 단일 유리라는 것이다. 반면 에너지 효율 창문은 이중창, 심지어 삼중창이다. 한 개 이상 유리 사이에는 아르곤이나 크립톤 같은 불활성 가스를 넣는다. 이들은 공기보다 밀도가 높아 집안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공기의 양을 줄인다. 이런 절연유리(insulated glass units)는 로-이(low-emissivity) 유리로 알려져 있다. 

로-이 유리는 간단하게 말하면 주택을 위한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한다. 

적외선을 제어하고 태양의 자외선을 반사하는 초소형 금속산화물층이 특징이다. 여름의 태양열 증가량을 줄기고 겨울에 주택의 열손실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진공밀폐된 아르곤으로 채워져 있는 로-이 유리 이중창으로 창문을 설치하면 창문당 40달러 정도 비용 추가를 예상해야 한다. 

◆좋은 창문 선택

다행히도 수년 동안 창문업계 테크놀러지 발전으로 소비자는 라벨에 따라 창문 성능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됐다. 먼저, 창문을 교체할 때 선택한 창문에 에너지스타(Energy Star) 등급 라벨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창문이 에너지코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거나 초과함을 의미한다. 

에너지 스타 프로그램의 모든 창문에는 전국창호인증위원회((NFRC) 라벨 스티커가 부착된다. 에너지스타 자격을 얻으려면 창문제조업체가 두 가지 주요 측정기준에 대한 표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U밸류(U-value)와 SHGC(Solar Heat Gain Coefficient)이다. 

U밸류는 열 손실에 대한 창의 저항을 측정한다. SHGC는 유리를 통해 집안에 얼마나 많은 열이 들어오는지 측정하는 것이다. 두 개 모두 수치가 낮을수록 더 에너지효율적인 창문이다. 이런 라벨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에너지 사이트(energy.gov)에서 에너지 효율 창문을 위치와 기후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 창문 교체 때 많은 도시, 주 및 공익사업체에서 에너지효율 창문으로 교체하는 주택소유주에게 인센티브 또는 리베이트를 제공하므로 에너지스타(Energystar.gov) 사이트에서 검색해본다. 

◆창문설치

창문이 어떻게 설치되어 있는지에 따라 성능의 차이가 달라질 수 있다. 최고의 에너지 효율등급을 받은 가장 비싼 창문을 구입할 수 있지만 제대로 설치하지 않으면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수 없다. 창문을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전문적인 창문설치 팀이 있는 업체를 고용하도록 한다. 

◆거주지역

거주지역에 따라 기온 차이가 나므로 에너지 효율 창문 설치에 따른 에너지 비용 절약도 다르다. 기온이 더 온난한 주에서는 평균 250달러, 추운 주에서는 150달러 정도 된다.

에너지 효율 창문당 평균 교체 비용이 150달러 정도로 교체해야 할 창문 수에 따라 1-2년 후 비용절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09/27 부동산 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