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베이비 부머들이 거의 모두 은퇴시기에 이르렀다.  1950년에서 1964 태어난 사람들을 우리는 베이비 부머라 한다. 2 대전 그리고 6.25 전쟁 이후 출산률이 높아지면서 시대에 출생한 사람들이 많다. 분들이 이제 60 넘기면서 은퇴시기에 접어들고 있다.  우리는 흔히 은퇴 하려면 적어도 집은 하나 페이먼트 없이 가지고 싶어한다. 이것이 모든이의 로망일 것이다. 어떤 분들은 융자가 없는 집에서 모기지(Reverse Mortgage) 뽑아 은퇴 자금으로 쓰기도 한다. 은퇴 시점에 있어서 여유돈이 있어 집의 모기지를 갚는 것이 유리한지 아닌지는 각자의 판단에 달려 있겠지만 아래 단점을 알아 보기로 한다.

모기지 갚는 장점:

  1. 마음의 평화: 장기간 지속된 모기지 페이먼트가 사라지면 재정적, 정신적으로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있습니다.
  2. 투자 위험 감소: 모기지를 갚으면 투자할 여유 자금이 생기지 않아 투자 위험이 감소할 있습니다.
  3. 변동 금리 모기지의 위험 감소: 변동 금리 모기지의 경우, 이자 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있습니다.

모기지 갚는 단점:

  1. 잠재적 고수익 포기: 모기지를 갚는 것보다 다른 곳에 투자할 수익을 있는 기회를 놓칠 있습니다.
  2. 안정된 투자 기회의 상실: 모기지 갚기보다 훨씬 이익을 보장할 있는 안정된 투자 기회를 놓칠 있습니다.
  3. 모기지 이자 세금 혜택 상실: 모기지 이자는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있지만, 모기지를 갚으면 혜택이 사라질 있습니다.

은퇴 계획을 세우는 것은 각자의 상황과 선호에 따라 다를 있으며, 모기지를 갚을지 여부는 재정적 안정성과 투자 목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 출처 :  미주 한국일보 (6/17/24일자)

http://www.은퇴전 모기지 갚는 것이 좋은가? - 미주 한국일보 (koreatimes.com)